JAVA/Netty
Netty 개념과 아키텍쳐
소농배
2021. 7. 11. 13:12
Netty 는 비동기식 이벤트 기반 네트워킹 프레임워크
1. Java IO 라이브러리의 단점
- Socket 하나당 Thread 하나가 할당되어 Stack Memory 에 Thread 가 쌓임.
- Client 가 요청을 보내올때까지 대기상태인 Thread는 리소스 낭비.
- 분당 수십만의 요청을 받는 서버라면 Context Switching 비용이 증가.
2. Java NIO 의 등장
- Selector 를 통해 하나의 Thread 가 여러개의 요청 수행 가능
- DitrectByteBuffer 를 사용해 OS -> JVM 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Overhead 와 가져온 데이터를 GC 해야하는 Overhead 제거
3. Netty 의 핵심 컴포넌트
- Channel
- Callback
- Future
- EventHandler
3.1. Channel
- 채널은 하나 이상의 입출력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 장치, 파일, 네트워크 소켓과 같은 엔티티에 대한 열린 연결
- 들어오는 데이터와 나가는 데이터를 위한 운송수단.
3.2 . Callback
- 피호출자(Callee)가 호출자(Caller)를 다시 호출하는 것
- 비동기적 처리를 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의 종류
- 네티는 이벤트를 처리할때 내부적으로 콜백을 사용하며 콜백이 트리거되면 Channler Handler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통해 이벤트 처리 가능
package netty;
import io.netty.channel.ChannelHandlerContext;
import io.netty.channel.ChannelInboundHandlerAdapter;
public class ConnectHandler extends ChannelInboundHandlerAdapter {
@Override
public void channelActive(ChannelHandlerContext ctx) throws Exception {
super.channelActive(ctx);
System.out.println("Client" + ctx.channel().remoteAddress() + " connected");
}
}
3.3. Future
- 작업이 완료되면 Application 에게 알리는 방법.
- 미래에 어떤 시점에 작업이 완료되면 그 결과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 Netty 는 비동기 작업이 실행됐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자체 구현 ChannelFuture 를 제공한다.
- Netty 의 모든 입출력 ChannelFuture 를 반환하며, 이는 연결 성공 여부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반환한다.
3.4. Event Handler
- Netty 는 작업 상황을 알리기위해 고유한 이벤트를 사용하며 발생한 이벤트를 기준으로 적절한 핸들러 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