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Netty
Netty 간단한 Client 코드 작성
소농배
2021. 7. 11. 13:54
1. Client 용 ChannelHandler 작성
public class NettyClientHandler extends SimpleChannelInboundHandler<ByteBuf> {
@Override
public void channelActive(ChannelHandlerContext ctx) throws Exception {
ctx.writeAndFlush(Unpooled.copiedBuffer("Woongs netty client!", CharsetUtil.UTF_8));
}
@Override
protected void channelRead0(ChannelHandlerContext ctx, ByteBuf msg)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Client received: " + msg.toString(CharsetUtil.UTF_8));
}
}
- channelActive() 를 재정의하여 channel 이 생성되면 특정 문구를 write
- channelRead() 를 재정의하여 서버로부터 메시지 수신
2. Client Bootstrap 작성
public class NettyClient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LoopGroup group = new NioEventLoopGroup();
try {
Bootstrap b = new Bootstrap();
b.group(group)
.channel(NioSocketChannel.class)
.remoteAddress(new InetSocketAddress("localhost", 8080))
.handler(new ChannelInitializer<SocketChannel>() {
@Override
protected void initChannel(SocketChannel ch) throws Exception {
ch.pipeline().addLast(new NettyClientHandler());
}
});
ChannelFuture f = b.connect().sync();
f.channel().closeFuture().sync();
} catch (Exception e) {
}
}
}
- 클라이언트를 초기화 하기 위한 Bootstrap 객체 생성
- 새로운 연결을 생성하고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데이터 처리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nioEventLoopGroup 객체 생성 및 할당
- 서버로 연결하기 위한 InetSocketAddress 생성
- 연결이 만들어지면 파이프라인에 NettyClientServer 추가
-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Bootstrap.connect() 호출해서 연결.
3. 결과
Server received : Woongs netty cli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