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펙티브 자바 Effective Java 2/E
국내도서
저자 : 조슈아 블로크(Joshua Bloch) / 이병준역
출판 : 인사이트 2014.09.01
상세보기

잘 설계된 모듈과 그렇지 못한 모듈을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속성 하나는 모듈 내부의 데이터를 비록한 구현 세부사항을 다른 모듈에 잘 감추냐의 여부다
잘 설계된 모듈은 구현 세부사항을 전부 API 뒤쪽에 감춘다. 모듈들은 이 API를 통해서만 서로 통신하며, 각자 내부적으로 무슨 짓을 하는지는 신경 쓰지 않는다.
이 개념은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 또는 캡슐화(encapsulation) 이다.

정보 은닉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모듈 사이의 의존성르 낮춰서, 각자 개별적으로 개발하고, 시험하고, 최적화 하고, 이해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 은닉은 모듈간의 의존성이 낮으므로 각 모듈은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원칙은 단순하다. 각 클래스와 멤버는 가능한 한 접근 불가능하도록 만들라는 것

최상위 레벨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가능한 package-private로 선언해야 한다.
package-private로 선언하면 API의 일부가 아니라 구현 세부사항에 속하게 되므로, 다음번 릴리스에 클라이언트 코드를 깨뜨릴 걱정 없이 자유로이 변경하거나 삭제하거나, 대체할 수 있게 된다.
=> package 밖으로 나갈 수 없으므로 클라이언트가 Class를 불러서 사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자유로이 변경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public으로 선언하게 되면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해당 객체를 계속 지원해야 한다.

접근자들
private - 해당 접근자로 선언된 멤버는 선언된 최상위 레벨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하다.
package-private - 해당 접근자로 선언된 멤버는 같은 패키지 내의 아무 클래스나 사용할 수 있다.
protected - 이렇게 선언된 멤버는 선언된 클래스 및 그 하위 클래스만 사용할 수 있다. 선언된 클래스와 같은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public - 이렇게 선언된 멤버는 어디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객체 필드(instance field)는 절대로 public으로 선언하면 안 된다.
변경 가능 public 필드를 가진 클래스는 다중 스레드에 안전하지 않다.

public static final 배열 필드를 두거나, 배열 필드를 반환하는 접근자(accessor)를 정의하면 안되다.
=> 클라이언트가 배열 내용을 변경할 수 있게 되므로 보안에 문제가 생긴다.

//문제의 코드 public static final Thing[] VALUES = {...}; //소름 돋게도 저번달에 내가 작성했다가 Find_bug에 의해서 잡혔던 코드 public static final List<String> FORBIDDEN_WRITING_CATEGORY = Lists.newArrayList("EXAMPLE_CATEGORY"); //FIND_BUG는 수정할 수 없는 List로 사용하도록 권장했었다. public static final List<String> FORBIDDEN_WRITING_CATEGORY = Collections.unmodifiableList(Lists.newArrayList("EXAMPLE_CATEGORY"))


규칙13 요약
1. 접근 권한은 가능한 낮춰라
2. 최소한의 public API를 설계한 다음, 다른 모든 클래스, 인터페이스, 멤버는 API에서 제외하라
3. public static final 필드를 제외한 어떤 필드도 public으로 선언하지 마라.
4. public static final 필드가 참조하는 객체는 변경 불가능 객체로 만들라.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